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함께 배우는 영어

방학 계획, 목표 세우기에 대한 영어 표현

보람차게 방학을 보내기 위해서 방학 동안에 목표를 세우는 것은 정말 중요합니다. 너무 이루기 어려운 목표를 설정하고 지키지 못하는 것보다는 현실성 있는 목표를 세워 하나하나 이뤄나가는 것이 좋겠죠. 아이와 함께 방학 동안 이루어야 할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대화할 때 필요한 영어 표현을 알아볼게요.  

 

Let's set up goals for this holiday.

우선 아이에게 방학 동안의 목표를 설정하자고 이야기를 하고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고 결정할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Let's discuss things you would like to accomplish this holiday season and ways you can meet your goals.'(이번 방학/연휴에 네가 이루고 싶은 목표들을 설정하고 이루기 위해서 무엇을 할지를 이야기해보자)라고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Take your time.'(천천히 생각해봐/천천히 해봐)라는 말도 꼭 잊지 마세요.

아이가 고민을 하며 힘들어할 때는 'What's something you wish you could achieve?'(네가 이루고픈 일들은 어떤 게 있어?)라고 질문을 하며 생각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What's a challenge you would feel very proud to overcome?'(네가 도전을 해서 이루고 나면 스스로 자랑스러워할 만한 일들이 무엇이 있을까?) 등도 아이가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좋은 질문입니다.

 

Let's identify family goals and your own goals for the holidays.

아이가 어느 정도 생각을 한 후에는 가족이 함께 이루어야 할 목표와 자신만의 목표를 정리해나갈 수 있습니다. 'Write down all ideas and choose a few goals.'(너의 생각들을 다 적어보고 그중에서 몇 가지를 골라서 목표로 정하자)라고 목표를 선정하는 방법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You need to make sure to set goals that you have a reasonable chance of accomplishing.'(네가 어느 정도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해야 한단다)라고 말해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목표를 너무 높이 잡아서 방학 동안 이루기가 힘들다면 아이도 힘들어하고 흥미를 잃어버릴 것입니다. 멋진 목표가 아닌 아이가 이룰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잡아서 하나하나 이루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Let's discuss ways that we can all work together to meet the goals.'(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우리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해보자)라는 표현입니다. 아이의 목표는 혼자서 이뤄나갈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가족들의 도움이 필요한 것이 있으면 함께 해결해나가는 것임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계속 고민을 한다면 간략하게 'spending more time with siblings, playing indoor exercise, cooking more meals together, reading more books, eating healthy foods'(형제자매와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실내 운동하기, 함께 음식 만들기, 책을 더 읽기, 건강한 음식을 먹기)등의 예시를 들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Learn some new skills such as preparing healthy foods, dancing, or riding a bike.'(건강한 음식 준비하기/만들기, 춤추기, 자전거 타기 등의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등도 방학 동안의 목표가 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List the tasks to be carried out to reach the goal.

대략의 목표를 설정했으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해야 하는 일들의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Write down the action steps with timelines.'(해야 할 일들의 목록과 일정을 적어보렴)라고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목표한 시간에 대해서는 'When will these tasks be completed?'(이 일들은 언제까지 끝마쳐야 하니?)라고 목표시간을 설정하는 것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Goals should be specific and achievable.

'목표는 구체적이고 달성 가능한 것이어야 해'라는 표현입니다. 어린아이들일수록 이루기 힘든 막연한 목표를 많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You need to identify who, what, where and when.'(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할지가 있어야 해)라고 설명해줄 수 있습니다.

이루기 힘들어 보이는 목표에 대해서는 'Is this something you know you can do?'(이거 네가 할 수 있는 거야?)라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It's good to push yourself, but don't create something impossible that'll just cause frustration.'(목표를 높이 설정해서 노력해보는 것은 좋지만 할 수 없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좌절감을 가질 수 있단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고 싶은 것이 많은 아이라서 너무 목표가 많다면 'It's not good to have too many goals at once.'(한 번에 너무 많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좋지 않단다)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Would you like to use some drawings?

글을 모르는 어린아이들은 그림을 이용해서 꾸미거나 저학년의 경우에도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을 그려 넣을 수 있습니다. 책 읽기가 목표인 아이는 'You can draw the family reading books.'(가족들이 모여 앉아서 책일 읽는 모습을 그릴 수 있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고학년일 경우 'Would you like to visualize your action plan?'(너의 계획들을 보기 쉽게 시각화해볼래?)라고 질문을 하고 차트나 테이블 등의 도형을 이용해서 보기 쉽게 꾸미는 것도 좋습니다.

 

 

 

본 블로그는 영어 표현들이  담고 있는 의미와 어떠한 상황에서 사용하면 좋은지를 중심으로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영어를 배울 때 직역을 하면서 외우지 마시고 어떤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문장인지를 알고 문장 전체를 통으로 자주 사용해 보시면 나중에 응용 표현도 훨씬 쉬워집니다.


<관련 도서가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간단히 구매할 수 있습니다. ↓↓ >

Good Night I Love You, Cartwheel Books최신판 앤서니 브라운 12권 세트 영어원서 Anthony Brown(CD포함)I Love You Through And Through, Cartwheel Books해리포터 Harry Potter Paperback Boxset #1-7:미국판, Scholastic

※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